담양군 야구연합회 바로가기

커뮤니티

[야구 칼럼] 항상 중심을 낮게 잡아서 움직이자.

김재훈 2025.05.06 20:15

항상 중심을 낮게 잡아서 움직이자.
야구라는 스포츠에서는 농구나 배구와 같이 중심이 높은 동작들이 없습니다.
타격을 할떄, 송구를 할때, 공을 잡을때 항상 중심을 낮게 잡고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중심이 높게 뜨게 된다면 야구라는 스포츠에서는 별 도움을 받지 못 합니다.

1. 타격
- 중심이 높게 된다면 우선 선구안에 문제가 생깁니다.
스트라이크가 멀어 보이고 바깥쪽 공도 많이 멀어보이기 떄문에 타격시 약점이 생깁니다.
그리고 파워를 내기가 힘이 듭니다.
중심이 높은 자세에서는 전체적으로 힘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파워를 내기가 힘이 듭니다.
항상 중심을 낮게 잡아줘야지만 선구안과 파워를 동시에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격을 할때에 중심이 높게 잡혀 있으면 하체를 제대로 할 수 없으며, 타격시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2. 송구
- 공을 던지는 동작에서 그냥 볼때에는 서서 던지는 것 같지만 실제적으로 던질때 중심을 낮게 잡아줘야 됩니다.
그래야지만 중심이동과 릴리스 포인트를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야수는 잡은자세에서 그대로 빠르게 던져야 하기 때문에 중심을 낮게 잡고 던져야 합니다.
투수 같은 경우는 밸런스와 중심이동을 잘 해야지만 빠른공과 제구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중심을 낮게 잡고 던져야 합니다.

3. 포구
- 수비를 할때 항상 자세를 낮게 잡아야지만 바운드 계산이 쉬어지고 포구할 때 에도 더 편한게 포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 포구를 한 뒤 송구 동작에서 매끄럽게 던지실 수 있습니다.
다이빙캐치나 점프캐치를 할때에도 중심을 낮게 잡아주면 더 정확히 더 멀리 높게 포구할 수 있습니다.

4. 주자
- 주자 플레이를 할때에도 항상 중심을 낮게 잡아줘야 합니다.
도루를 할때에 중심을 낮게 잡아줘야지만 빠른 스타트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육상 100m 달리기 선수들을 보면 낮은 자세에서 스타트를 합니다.
10초안에 결정나기 때문에 더 빠르게 스타트를 하기 위해서 중심을 낮게 잡는 것 입니다.
주자 플레이를 할때에도 육상선수 처럼 낮게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야구라는 스포츠에서 중심이 높게 뜨는 동작들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키가 작거나 큰 사람들도 할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항상 중심을 낮게 잡아줘야지만 빠르고 강하고 부드럽게 플레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시려면로그인해주세요.